[한스경제=이수민 기자] 생활 혁신 솔루션 기업 깨끗한나라가 지속적인 체질 개선과 시장 다변화 전략을 통해 유의미한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대표이사 각자 체제 구축을 통해 경영 시너지를 강화한 것은 물론, 신소재 개발, 주문 관리 시스템, 반려동물용품·여성용품·영유아 브랜드 강화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의 혁신을 가속화하고 있다.
올해 깨끗한나라는 미래동력 확보,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신소재 개발에 힘쓴다. 대표적으로 최근 준불연 성능의 폴리스티렌(Polystyrene, 스티렌을 원료로 하는 플라스틱) 신소재 개발에 성공, 특허를 출원했다. 해당 연구는 자원순환체계 구축을 목표로 깨끗한나라와 엔디텍 양사가 지난 2022년부터 약 3년간 협력한 성과다.
양사는 이번 협업으로 기존 준불연 폴리스티렌의 단점을 극복하고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해 새로운 소재를 개발했다. 해당 소재는 폴리스티렌과불연성 약품을 혼합한 ‘준불연폴리스티렌 소재’로, 기존 준불연폴리스티렌 소재 대비 가연성을 낮추고 유독가스 발생량을 줄여 화재 발생 시 인명 피해 가능성을 최소화한 것이 특징이다.
깨끗한나라는 이번 소재의 성능 시험을 마친 후 올해 안에 본격적인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준불연 단열재 시장,자동차, 선박, 항공기 등 다양한 산업 현장에 신소재를 적용해 나갈 방침이다.
고객 중심 경영 실천을 위한 디지털 전환(DX)도 가속화한다. 디지털 경영의 일환으로 지난 3월 주문 관리 시스템(KN-Order Management System, 이하 KN-OMS)을 도입했다. 깨끗한나라의 KN-OMS는 주문 접수부터 재고, 생산, 배송, 고객의 소리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하나의 통합 플랫폼에서 처리하도록 설계됐다. 공정 프로세스를 단계별로 세분화해 재고 현황과 생산, 배송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커뮤니티 기능을 통해 고객사 문의 사항에 빠르게 대응하고 거래 정보를 투명하게 제공한다.
이와 함께 재고별로스율 표시, 파렛트단위별 주문, 필요 사이즈 맞춤 주문 등의 기능을 구현해 물류 및 주문 관리의 편의성을 높였다. 고객사는 KN-OMS 전용 웹사이트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주문 상태를 확인하고 직접 발주할 수 있다.
이수민 기자 sumin@sporbiz.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