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서린정보기술과 ‘서비스나우 IT 운영관리’ 체계 구축
“IT 자산 실시간 관리로 기민한 보안감사 대응 가능”

[한스경제=임준혁 기자]  고려아연은 정보기술(IT) 인프라 운영체계의 효율성을 향상하기 위해 ‘서비스나우 IT 운영관리’(ServiceNow IT Operations Management)’ 솔루션을 도입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나우 IT 운영관리 솔루션 도입은 고려아연의 IT 계열사인 서린정보기술과의 협력으로 추진됐다. 기존에는 주요 IT 자산에 대한 정보를 수기 입력 방식으로 관리하고 개별적인 시스템으로 나눠 관리했다. 이로 인해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원인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파악하기가 어려웠다.

서린정보기술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IT 자산의 이상을 실시간 탐지하고 운영정보의 시각적 전달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서비스나우 IT 운영관리 솔루션을 개발했다. 서비스나우 내에서 분산된 정보를 하나로 모아주는 ‘디스커버리(Discovery)’ 기능을 토대로 IT 자산을 자동 식별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운영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통합 대시보드’도 구현했다. 어떤 자산에 문제가 생겼는지 즉시 확인할 수 있게 됐을 뿐 아니라 장애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기반을 조성했다.

서비스나우 IT 운영관리 솔루션을 적용한 결과 장애 발생에 따른 영향 범위를 분석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이 단축됐다. IT 자산 관리를 하면서 반복적으로 수행하던 수기 입력 업무 또한 경감됐다. 특히 자산 변경 이력이 자동으로 기록되면서 보안감사에도 기민하게 대응하는 체계를 확립했다.

고려아연 관계자는 “서비스나우 IT 운영관리 솔루션 도입 후 IT 운영체계의 신뢰도와 효율성이 나란히 제고됐다”며 “보이지 않던 IT 인프라 보안 위험 요인을 사전에 차단하면서 IT 운영상 위기 대응 역량이 한층 향상됐다”고 말했다.

한편 서린정보기술은 전사적 자원관리(ERP), 클라우드, 보안, 업무 자동화, IT 서비스 관리(ITSM), IT 운영 관리(ITOM) 등 다양한 영역에서 그룹사 및 외부 고객을 대상으로 디지털 전환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임준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