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최창민 기자] 한국항공우주산업(KAI)는 지난 20일 경남 사천 본사에서 ‘KAI-협력사 대표 품질문화 향상 세미나’를 열었다고 21일 밝혔다.
행사에는 박경은 KAI CS본부장(전무)이 참여해 본격적으로 양산에 착수한 KF-21, LAH 등 차세대 국산 항공기와 에어버스·보잉 등 민수 기체 사업 관련 47개 협력사 대표가 참석했다.
세미나는 최근 세계 곳곳에서 이어지는 각종 항공 사고로 인해 품질 이슈가 주목받으면서 국내 항공우주 산업의 성장을 위한 품질 리더십과 품질 문화 조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품질 향상 방안을 소통하기 위해 열렸다.
KAI는 세미나에서 협력사의 업무 효율성 증대와 상생 지원 정책이 담긴 품질 강화 활동 계획을 발표하고 품질 경진대회를 통해 우수 사례 발표와 시상을 진행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KAI는 문서 관리 디지털 전환, 디지털 플랫폼 활용 확대 등 항공 산업의 디지털 품질 생태계 구축을 위해 고도화한 협력사 전용 품질관 리시스템도 소개했다. 기존 시스템 대비 부적합 관리, 시정 조치 관리, 고객 불만족 관리, 계약 관리 등 시스템을 개선해 관리 효율성을 높이고 사용자 편의성을 확대한 시스템이다.
협력사들은 신규 품질관리 시스템 관련 데이터 보안과 시스템·품질 교육 참여를 핵심으로 하는 디지털 품질 경영 업무 서약에 서명했다. KAI는 신규 시스템을 1년간 무상 제공해 협력사 경쟁력 강화를 지원할 방침이다.
박경은 KAI 전무는“항공 산업에 있어 품질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칠 수 없다. 작은 실수에 기인한 품질 문제가 항공기 안전은 물론 회사의 생존을 위협할 수 있다”며 “품질 문화 조성과 품질을 지속적으로 강조하는 리더십이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라고 말했다.
최창민 기자 ichmin61@sporbiz.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