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탄핵정국, '장기 불황·소비 침체'에 '불확실성' 경영 리스크 더하는 '악재'
/ 사진=참여연대.
/ 사진=참여연대.

[한스경제=이호영 기자] "대통령이 내려오느냐, 마느냐 등 기로에 선 탄핵 정국 현안보다도 산업이 받는 충격은 더 하다. 이 불확실성이 지속된다는 자체가 리스크다. 특히 유통업은 새 정권이 들어서며 모든 게 종결되는 시점까지 소비심리는 위축돼있을 것이다."

비상계엄 탄핵정국이 장기화하면서 업태를 가리지 않고 유통기업들 대부분 내년 시장 전망을 비관하고 있다. 무엇보다 지속돼온 소비침체의 골이 더 깊어질 것을 우려한다. 

오프라인 유통채널 경우는 더 그렇다. 설과 추석에 이어 3대 특수를 이루는 연말연시 대목에 모임을 취소하고 자제하면서 다시 또 유동인구 자체가 줄어들까봐 전전긍긍하고 있다. 

26일 대한상공회의소가 발표한 내년(2025) 유통산업 전망 조사에 따르면 소비심리 위축으로 2025년 소매유통시장 성장은 0.4%에 그칠 것으로 예견됐다. 이번 조사는 11월1~15일 서울 및 6대 광역시 300개 온오프라인 소매유통기업을 대상으로 모바일·전화 조사를 통해 시행됐다.

무엇보다 내년 성장률 전망치가 2.6%로 여전히 가장 높은 업태인 온라인쇼핑뿐 아니라 -0.7%로 가장 낮은 슈퍼마켓에 이르기까지 응답 기업들 3분의 2 가량이 내년 시장 상황을 부정적으로 내다보고 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11월 초에 유통기업들이 내년을 바라보는 체감 경기는 이 정도로 좋지 않았다"며 "12월 초 비상계엄 사태로 더 악화됐을 것"이라고 봤다. 

실제 유통기업들은 2024년 한 해 동안 티몬·위메프 정산 지연 사태 등 크고 작은 악재가 거듭돼온데다 선물을 주고 받는 연말연시 대목에 또 다른 대형 악재가 터진 상황이 되면서, 업계는 "비상계엄 사태 후 한달도 채 지나지 않았기 때문인지 당장 매출 하락 등으로 직결된 부분은 크지 않다"면서도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좋을 게 하나 없다고 본다. 이런 불확실성 자체가 또 하나의 경영 리스크"라고 했다. 

탄핵소추 가결에 이어 헌재 탄핵심판까지 지속돼온 탄핵정국은 업태에 따라선 직접적인 매출 타격은 없더라도 악화하는 업황에 전반적인 불확실성을 더하는 공통적인 악재라는 것이다. 

대형마트 경우 탄핵정국으로 인한 매출 타격 우려는 적다. 생필품 사재기 사태가 터지면 터졌지 정국이 불안하다고 해서 생활필수품을 사지 않는다거나 하지는 않아서다. 업계는 "업태 자체가 자연재해나 사회 이슈 등 주변 상황엔 흔들림이 거의 없는 편"이라고 했다. 다만 기업에 따라선 월별 신장률이 제로(0)일 정도로 국내외 이커머스와의 경쟁이 심화하는 와중에 결코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고 본다. 

업계 가장 적극적으로 크리스마스 등 연말 특수를 앞두고 한창 분위기를 띄우던 차여서 비상계엄 사태 후 우려가 집중됐던 백화점업계도 "내수 기반이어서 매출 변화나 영향은 거의 없다"고 전했다. 업계도 경기침체가 언제까지 갈지 주시해오던 터여서 연장선상에서 상황을 보고 있다.  

편의점업계는 "통상 추운 동절기는 비수기인데다 연말 모임 취소로 그나마 있던 유동 인구마저 줄어들까봐 걱정"이라며 "내년 초 날씨가 풀려 매출이 오르는 시기까지 어수선한 분위기가 계속되면서 소비가 줄어들까봐 보고 있다"는 입장이다. 

온오프라인 유통업계 공통적으로 탄핵정국 장기화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에 대한 우려는 확대되고 있다. 유통업계는 "가뜩이나 경기침체, 고물가·고금리로 소비침체가 장기화해왔다"며 "탄핵정국 현재 상황도 장기불황을 고착화하는 또 다른 고리가 될까봐 우려된다. 지금까지처럼 소비 편의, 할인율 등을 높이며 소비심리를 띄우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이호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