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용인)김두일 기자] 용인특례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위원장 김진석)는 난 21일, 시민소통관, 감사관, 공보관, 법무담당관, 청년담당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에서 각 위원들은 부서별로 다양한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안치용 의원은 감사관에 대해 감사방식 개선과 효율성·신뢰성 향상을 위한 감사 정보시스템 도입을 제안했으며, 법무담당관에는 무료 법률상담 서비스의 홍보 확대를 위해 다양한 채널을 활용할 것을 당부했다.
김길수 의원은 시민소통관에 대해 용인그린에코파크 갈등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대처를 요구하고, 감사관에는 감사 결과에 대한 징계 기준 일관성을 강조했다. 또한 공보관에는 조아용 캐릭터의 다양한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 법무담당관에는 소송 증가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청년담당관에게는 청년 프로그램의 MOU 확대와 홍보 방안 마련을 요청했다.
박병민 의원은 시민소통관에 대해 ‘우리가 그리는 학교 실험실’ 사업이 다른 부서와 중복되지 않도록 민관 협치를 통한 고유 업무로 구상할 것을 제안했다. 감사관에는 출자·출연기관에 대한 예방 감사 강화를 요청했고, 공보관에는 '용인소식지'의 형평성 있는 정보 전달을 당부했다. 법무담당관에게는 사건 배정 시 형평성을 고려할 것을 요구하며, 청년담당관에는 청년공간LAB의 프로그램 확대 방안을 제시했다.
신나연 의원은 시민소통관에 시민참여플랫폼의 내실 있는 운영과 민관협치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확대할 것을 요구했다. 감사관에는 시민고충처리위원회의 접근성 개선 방안을 강구하라고 요청했으며, 공보관에는 조아용 캐릭터 수익금 관리 방안을 다변화할 것을 당부했다. 법무담당관에는 최신 법령개정과 소송사례 분석을 통한 정책 개발을 제안했다.
안지현 의원은 시민소통관에 민원 해결 과정에서 특정인의 성과로 부각되지 않도록 하고, 중요한 민원은 지역구 의원과 소통을 강화할 것을 강조했다. 공보관에는 조아용의 지적재산권 관리 철저를 요청하며, 법무담당관에는 개발업체들의 행정소송을 면밀히 관리할 것을 당부했다. 청년담당관에는 청년 대상 프로그램의 적극적인 홍보를 요청했다.
이상욱 의원은 감사관에 ‘클린신고센터’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며, 공보관에게는 조아용 탈 대여 시 지침 준수와 예산 낭비 방지를 위한 관리 기준 개선을 촉구했다. 청년담당관에는 청년네트워크 제안대회의 반영과 청년 커뮤니티 포털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이창식 의원은 시민소통관에 주요 민원 사항에 대한 지속적인 사후 조치와 공무원 갈등 관리 교육 확대를 요구했다. 감사관에는 국민권익위 청렴도 평가 등급 개선 방안을 마련할 것을 강조했으며, 청년담당관에는 부서 발전을 위한 자체 사업 발굴을 제안했다.
김두일 기자 tuilkim@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