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박정현 기자] KT는 무선 서비스 사업의 성장과 그룹 핵심사업의 실적 개선에 힘입어 3분기 영업이익이 464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2% 늘었다고 8일 밝혔다. 임금협상에 따른 비용이 2분기 조기 반영돼 비용 지출이 줄어든 영향도 컸다. 매출은 연결 기준 6조6546억원으로 0.6% 감소했다.
무선 사업은 3분기 플래그십 단말 출시 영향으로 5G 가입자 비중이 전체 핸드셋 가입자 중 76%를 기록했다. 무선서비스 매출은 로밍 사업과 알뜰폰(MVNO)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 성장했다.
유선 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1.3% 감소했다. 미디어 사업은 IPTV 가입자 순증을 유지했으나 유료 콘텐츠 구매(PPV)와 광고 매출이 감소한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1.2% 하락했다. 초고속인터넷은 유지가입자 약 993만 달성과 기가인터넷 가입자 중 1G 속도 가입자 비중 확대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0.4% 증가했다.
기업서비스 사업은 전용회선, AI컨택센터(AICC) 사업 등 성장세를 바탕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2.5% 늘었다. 구독형 상품인 에이센 클라우드의 영향으로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이어갔다.
KT그룹은 금융, 부동산, 디지털 전환(DX) 등 핵심 사업 포트폴리오에서 실적 개선 움직임을 보이고있다.
BC카드는 자체카드 사업 성장, 금융사업 리밸런싱 등 수익성 개선 노력으로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증가했다.
케이뱅크는 3분기 고객 수가 1200만명을 돌파했다. 수신 잔액은 전년 동기 대비 27.4% 늘어난 22조원, 여신 잔액은 전년 동기 대비 26.4% 증가한 16조2000억원을 기록했다.
KT에스테이트는 오피스와 호텔 등 임대매출이 고르게 성장하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3.6% 증가했다.
KT 콘텐츠 자회사는 콘텐츠 시장 축소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감소했다.
KT 클라우드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6.8% 증가했다. IDC 사업은 내년도 준공 예정인 가산데이터센터 등 DBO(Design·Build·Operate) 사업의 매출화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현재 KT는 그룹의 미래가치를 인공지능(AI)에 두고 저수익 사업 정리와 구조조정을 진행 중이다. 5일에는 '밸류업 프로그램'을 공시하며 "2028년까지 자기자본이익률(ROE)을 9~10%로 올리기 위해 'AICT(인공지능 정보통신) Company'로 사업구조를 전환하겠다"라고 밝혔다.
박정현 기자 awldp219@sporbiz.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