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기술 표준 공동 연구·워터마크 등 네이버 서비스 적용 논의
[한스경제=김정연 기자] 네이버가 글로벌 인공지능(AI) 워터마크 기술 표준을 구축한 '콘텐츠 출처와 진위 확인을 위한 연합(C2PA)'에 국내 기업 최초로 가입했다.
15일 IT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지난 13일 안전한 AI 생태계 구축을 위해 ‘C2PA’에 가입했다.
‘C2PA’는 2021년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신뢰 구축을 위해 설립된 글로벌 연합체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MS), 인텔 등 90여개 기업이 회원으로 참여 중이다.
C2PA는 워터마크 등 콘텐츠 출처 기술 표준을 개발해 글로벌 확산을 이끌고 있다. C2PA 기술 표준은 주로 AI가 생성한 이미지 식별을 비롯한 디지털 콘텐츠 출처 인증에 활용되고 있으며 가장 공신력 있는 기술 표준으로 인정받고 있다. 대화형 AI 챗봇 ‘챗GPT’ 개발사 오픈 AI는 지난 2월부터 이미지 생성 AI 도구인 ‘달리3(DALL-E 3)’에 C2PA 워터마크 기술을 도입했다.
네이버는 C2PA 회원사인 글로벌 기업들과 워터마크 삽입 기술 최적화 등 기술 표준 연구를 공동 진행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또한 워터마크 등 C2PA 기술 규약을 네이버 서비스에 적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논의도 이어갈 방침이다.
김정연 기자 straight30@spor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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