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엔화 약세로 일본여행 증가...올 1분기 日 620만명 방문
홈쇼핑업계, 소도시 크루즈 등 이색 상품으로 경쟁력 강화
일본 직구 시장도 활기...쿠팡 3월부터 일본 로켓직구 시작
일본 다카마츠현 리츠린 공원 / GS샵 제공
일본 다카마츠현 리츠린 공원 / GS샵 제공

[한스경제=이수민 기자] 역대급 엔저 현상으로 유통업계도 영향을 받고 있다. 떨어진 엔화 가격에 일본 관광 및 상품 직구(직접구매)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관련 업체들도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지난 4월 29일 기준 국내 외환시장에서 달러당 엔화 가치가 34년만에 최저인 장중 160엔을 찍었다. 원·엔 환율도 지난해 100엔당 850원대를 찍은 뒤 꾸준히 800원대 후반에 머물러 있다. 

엔화 약세는 일본 여행 수요를 뒷받침했다. 엔데믹 전환 이후 본격적인 첫 여행 시즌인데다, '국내보다 저렴한 해외여행' 인식이 퍼지면서 일본을 찾는 국내 관광객들이 늘고 있다. 국토교통부 에어포탈 항공 통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국내 여행객이 가장 많이 방문한 국가는 일본으로, 약 620만 명이 방문했다. 

급증한 일본 여행 수요를 잡기 위해 국내 유통업체들은 차별화 된 상품을 앞다퉈 내놓고 있다. 

대표적으로 GS샵은 지난해 10월 말부터 롯데관광과 함께 '일본 소도시 특집' 상품을 소개하고 있다. 혼슈 최북단 아오모리부터 야마가타, 니가타, 와카야마, 오카야마, 규슈 남부 미야자키 등 기존에 잘 알려지지 않은 일본 소도시 여행상품을 내놓으면서 늘어나는 수요 속 경쟁력을 챙겼다. 

실제 일본 소도시 여행상품에 대한 관심은 매우 높은 수준이다. GS샵에 따르면 앞서 방송한 오카야마, 야마가타, 니가타 여행상품은 목표보다 20~40% 높은 실적을 달성했다. 특히 지난해 10월 말부터 올해 4월까지 소도시 여행상품 방송에 접수된 평균 상담건수는 유명 여행지보다 48%나 많이 접수됐다.
 
GS샵 관계자는 "GS샵에서 1분기 일본 여행상품 상담건수가 전년비 34% 증가할 정도로 높고, 일본정부관광국도 올해 한국 관광객이 1000만 명을 넘길 것으로 예상하고 있을 정도로 인기가 지속되고 있다"면서 "다양한 소도시 여행상품을 꾸준히 기획해 일본을 찾는 고객들의 선택지를 넓힐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롯데홈쇼핑 제공
롯데홈쇼핑 제공

롯데홈쇼핑도 매주 1회 이상 일본 여행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롯데홈쇼핑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일본 여행상품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0% 이상 증가했으며, 북해도 여행상품은 4배 이상 증가했다. 

롯데홈쇼핑은 최근 해외여행 차별화를 위해 일본여행 과정에 크루즈를 활용한 이색 패키지 상품을 소개했다. 지난 달 ‘부관훼리 시모노세키 왕복 승선권’ 판매방송을 진행한 결과, 방송 중에만 2만5000명의 시청자가 몰렸다. 지난 1일 오사카와 규슈를 한번에 여행할 수 있는 '크루즈 탑승 및 숙박' 패키지에는 1300건이 넘는 상담이 몰렸다. 

가정의 달 등이 몰려 있는 5월을 맞이해 롯데홈쇼핑은 일본의 대표적인 여름 관광지 북해도, 오키나와 미야코지마 패키지 등 여행 상품을 집중 편성할 예정이다. 

여행 이외에 일본 직구 시장도 활기를 띄고 있다.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 직구 시장은 전년 대비 11% 증가했다. 주요 품목은 패션, 식품, 홈 등으로 이중 식품은 전년대비 약 45% 성장했다. 

이에 맞춰 쿠팡은 지난 3월 로켓직구 서비스를 일본으로 확대했다. 서비스 론칭 이후 한국 소비자 사이 인기가 많은 식품 브랜드나 뷰티 상품들이 줄줄이 완판되며 좋은 시작을 알렸다. 

쿠팡 제공
쿠팡 제공

티몬은 올해 1분기(1월1일~3월31일) 직구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179% 상승했다. 대표적으로 일본이 770% 이상 늘며 가장 큰 성장세를 보였다. 인기 품목은 간식류(도쿄바나나, 라면 등)와 뷰티 상품(센카,우노) 등이다. 

티몬 관계자는 "큐텐의 글로벌 인프라를 활용해 가격 경쟁력 높은 직구 상품들을 선보이고, 큐익스프레스와 협업해 빠른 배송을 지원하는 등 고객만족을 높이는 데 힘쓰고 있다"며, "앞으로도 가격과 품질 모두를 아우르는 인기 직구템들을 합리적인 금액대에 만나보실 수 있는 쇼핑 기회를 선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수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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