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냉해 약제 보급, 재해예방시설 조기 설치 등 과수산업 경쟁력 제고 대책 추진
스마트 과수원 조성, 신규 산지 육성 등으로 사과 50만t 이상 안정적 생산
 지난 31일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한 시민이 사과 가격을 바라보고 있다./연합뉴스.
 지난 31일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한 시민이 사과 가격을 바라보고 있다./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호진 기자] 정부가 과수산업 경쟁력 제고 대책의 일환으로 '2024 사과 안심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일 물가관계 장관회의에서 기후변화 진행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국민들이 부담없이 국산 과일을 소비할 수 있는 생산·유통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과수산업 경쟁력 제고 대책'을 발표했다.

우리나라 과수 생산액은 지난 2022년 기준 5조8000억원으로 전체 농업 생산액에서 10%를 차지한다. 그간 고품질화를 중점 추진하면서 품질 경쟁력은 갖췄지만 주요 생산국 대비 가격 경쟁력이 낮은 수준이며, 재해 대응 등 기후변화 준비도 미흡한 상황이다.

농식품부는 도매시장 유통 비중이 여전히 50% 수준으로 유통 비용 상승, 가격 변동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크기·외관 중심의 재배 관행이 계속되고 있어 1인 가구 증가, 식습관 변화 등 소비 추세를 생산 과정에서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또 지난해 봄철 냉해, 여름철 호우·탄저병 등 동시다발적 재해·병해충 피해로 주요 과일 생산량이 30% 내외로 감소했고, 이에 따라 가격 강세가 지속되고 있다. 지난해와 같은 수급 불안이 반복될 수 있다는 국민들의 우려가 큰 상황에서 소비 비중이 가장 큰 사과를 안정적으로 생산하기 위해 2024 사과 안심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최근 사과 재배면적은 증가 추세이며, 평년 생산량은 49만t 수준이다. 단기적으로 재배면적은 부족하지 않으며, 안정적 생산을 위해 다양한 재해·병해충에 대비한 생육 관리가 매우 중요한 상황이다.

농식품부는 올해 1월 민관 합동 생육관리협의체를 구성해 사과·배 재배지를 대상으로 냉해 예방약제를 보급하고 미세살수장치, 방상펜 등 예방시설도 사용할 수 있도록 지난달 조기 설치를 완료했다.

수급 불안에 대비해 수급 안정용 계약재배물량을 6만t으로 확대하고, 일부 물량은 출하시기 뿐만 아니라 출하처·용도까지 정부가 직접 관리하는 강화된 방식으로 운용(지정출하 방식)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수급을 관리한다.

중장기적으로 기후변화에 따른 재배적지 변화, 재해 피해 증가 등 영향이 점차 커지고 있어 △재해·수급 대응 역량 제고 △생산기반 확보 및 생산성 제고 △유통 구조 효율화 △소비자 선택권 다양화 등 4대 핵심 전략을 추진해 기후변화 대응력과 경쟁력을 높이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냉해, 태풍, 폭염 등의 피해가 우려되는 재배지인 경북 청송, 전북 무주 등 20곳을 중심으로 재해 예방시설을 보급하고, 보급률을 재배면적의 1∼16% 수준에서 2030년 30%로 확대하기로 했다. 

기후변화에 따른 재배 적지 북상에 따라 강원도를 새로운 사과 산지로 육성한다.

2005년만 해도 강원 지역은 전체 사과 재배지 면적의 0.5%에 불과했으나 지난해에는 비중이 5.0%로 늘었다.

이에 정선, 양구, 홍천, 영월, 평창 등 강원 5대 사과 산지 재배면적을 지난해 931헥타르(㏊)에서 2030년 2000㏊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또 강원에 거점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를 건립하고 '강원사과'의 브랜드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 밖에 농식품부는 강원 등 미래 재배 적지를 중심으로 스마트 과수원 특화단지 조성에 나선다. 스마트 과수원은 나무 형태와 배치를 단순화해 노동력을 기존 과수원에 비해 30% 정도 줄이고, 햇빛 이용률을 높여 생산 효율을 극대화한 과수원이다.

농식품부는 스마트 과수원을 20㏊ 규모로 단지화해 내년에 5곳을 새로 조성하고 2030년 60곳으로 늘리기로 했다. 2030년에는 스마트 과수원 면적은 전체 사과 재배지의 4% 수준(1200㏊)이 되고, 여기서 국내산 사과의 8%를 공급할 수 있게 된다.

유통 구조 효율화 방안도 병행 추진한다. 온라인 도매 시장을 통해 도매시장 거래 비중을 낮춰나가고 직거래 도입을 추진해 유통 단계에 따른 비용 발생을 최소화해 소비자 식탁으로 향하는 과일 물가 안정화를 도모한다는 구상이다.

사과의 경우 온라인 도매시장 비중을 현재 0%에서 15%까지 확대하고 오프라인 도매시장 비중은 60.5%에서 30% 수준으로 낮춘다. 유통 비용도 62.6%에서 56%까지 내리는 것을 목표로 내세웠다.

정부는 직거래 확대를 위해 산지·소비지 거래 주체를 대상으로 조직화를 시도하고 향후 참여 주체에 대한 납품단가 지원 등 인센티브를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산지·소비지 직거래 비중은 현재 22.6% 수준에서 35%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기후변화는 먼 미래 이야기가 아니고 지금 우리 앞에 직면한 현실"이라면서 "전국민이 국산 과일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도록 올해 생육 관리와 중장기 생산 체계 전환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유통 구조 개선, 소비 트렌드 반영 등을 통해 국산 과일의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호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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