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이성노 기자] 하나은행이 핀테크 기업과 손잡고 디지털 아트뱅킹 서비스를 강화한다.
하나은행은 트랙체인과 지난 3일 Web 3.0 기반의 디지털 아트뱅킹 서비스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하나은행은 트랙체인과 △미술품 전시, 홍보, 유통 등 아트뱅킹 활성화를 위한 플랫폼 개발 및 운영 △미술품 보유 증명을 위한 미술품 NFT(Non-Fungible Token) 발행 및 미술품 신탁상품 출시 △금융과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협업 비즈니스 모델 발굴 및 구축 등 아트서비스 강화를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협력키로 했다.
하나은행은 미술품의 안전한 관리, 보관 및 처분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한 '미술품 신탁'을 금융권 최초로 선보이는 등, 아트뱅킹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미술품의 거래 이력 및 작품 실보유자를 증명할 수 있도록 미술품 NFT 기술을 고도화해 미술 소비자 간 거래 투명성과 편의성을 한층 제고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하나은행은 4일부터 오는 28일까지 삼성동 Place1 빌딩 내 CLUB1 PB센터 지하 1층 전시관에서 개최되는 '하나아트뱅크X조성희 특별전'에서 전시 작품을 구매하고 하나은행에 신탁하는 손님에게 미술품의 보유를 증명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구축해 트랙체인이 발행한 NFT와 연동시켜 주기로 했다.
김영훈 하나은행 자산관리그룹장은 “Web 3.0 기술이 연계된 아트뱅킹 서비스를 통해 미술 소비자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미술품을 구매하고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아트뱅킹을 통해 손님의 문화적 경험과 성취를 도울 수 있도록 서비스의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트랙체인은 코스닥 상장사인 핀테크 전문기업아톤의 자회사로, 디지털 자산관리와 Web 3.0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레드아트’는 트랙체인이 개발한 전시 작품 및 작가 정보를 전달하고 보증서와 사은품을 NFT로 제공하는 아트테크 플랫폼이다.
하나은행은 지난해 ‘하나아트뱅크’ 출범 후 각종 전시회, 아트 아카데미, 아트페어 투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지난 6월, 예술경영지원센터와 미술 작가 발굴 및 작품 판로 지원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예술경영지원센터와 협업을 통해 미술 작가들을 대상으로 작품 공모전을 열고, 선정된 작품을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성노 기자 sungro51@sporbiz.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