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불안 해소 최우선
[한스경제=이상현 기자]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방류를 앞두고 유통가가 분주하다. 국내에서는 후쿠시마산 수산물이 유통되지 않음에도 업계는 소비자 불안 해소를 위해 방사능 검사 진행 등 대책 마련에 열을 올리고 있다.
2011년 3월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사고 이후 정부는 후쿠시마 주변 8개 현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했다. 이번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도 정부 입장은 견고하다. 정부는 오염수 방류와 수산물 수입 문제는 전혀 별개의 문제라며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금지를 해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정용훈 카이스트 원자력양자공학과 교수는 지난 20일 국민의힘 의원총회 강연에서 방사능은 바다에서 희석되기 때문에 수산물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고 말해 방류 이후 수산물 소비에 대한 우려를 잠재웠다.
그러나 문제는 소비자들의 인식이다. 환경운동연합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에 대한 국민 인식조사’에 따르면 오염수 해양방류 시 응답자 중 72%가 원산지 관계없이 수산물 소비를 줄일 것이라고 답했다.
이에 유통가는 소비자 불안 해소를 위한 대책 마련에 한창이다. 그 중 가장 먼저 내세운 전략은 방사능 검사다.
이마트는 4단계(평시, 주의, 경계, 심각)로 구성된 ‘방사능 안전관리 대응 단계’를 운영한다. 상품 입점 전 물류센터에서 간이 방사능 기기로 검사를 진행하고 상품안전센터에서 다시 방사능 정밀 기기로 방사능 검사를 진행한다.
롯데마트는 롯데중앙연구소, 물류센터, 점포 등 3곳에서 총 3차례 방사능 검사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또 분기에 한 번 진행했던 샘플 검사를 주 4회로 대폭 확대했다.
홈플러스는 올 하반기부터 안성∙함안 등 물류센터에서 자체 방사능 검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백화점과 롯데백화점도 방사능 측정기기를 도입해 검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오염수 방류로 소비자 불안 심리가 커지자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위해 방사능 측정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업계는 방사능 검사 외에도 대서양·지중해 중심으로의 수입처 다변화, 저장 가능한 수산물 물량 선제 확보 등을 통해 소비자 불안을 감소시킬 계획이다.
유통가는 수산물 최종판매처로서 소비자 인식 전환을 위한 전략 마련에 열을 올리고 있다. 소비자들의 심리는 매출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이번 소금 대란을 통해 이를 확인 가능하다. 정부는 방류될 오염수가 소금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며, 4~5월 기상여건으로 생산량 감소가 대란의 주원인이라고 밝혔으나 소비자들은 이를 고려하지 않고 대량 구매에 나섰다. 실제로 이마트와 롯데마트의 지난 1~15일 소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3%, 50% 상승했다.
업계 관계자는 “유통업계는 소비자 심리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라며 “후쿠시마산 수산물을 유통하고 있지 않음에도 불안감이 실제 소비 지표로 반영될 수 있기 때문에 방사능 검사 진행 및 확대 등 소비자 불안을 잠재울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상현 기자 phelee@spor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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