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명도 차로 색약자, 고령자 등도 직관적 인지하도록 해
컬러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한 지하주차장 예시. / 코오롱글로벌 제공
컬러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한 지하주차장 예시. / 코오롱글로벌 제공

[한스경제=서동영 기자] 코오롱글로벌이 건설업계 최초로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컬러 유니버설 디자인(CUD)을 적용한다고 11일 밝혔다

코오롱글로벌은 KCC 컬러디자인센터와 CUD 배색을 연구 및 개발, 최근 준공 완료된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실제 활용된 컬러 조사 및 빅데이터 분석을 거쳐 매뉴얼을 만들었다.

CUD란 개인 유전자 특성이나 눈질환 등에 의해 다양한 색각을 가지는 모든 계층을 배려한 컬러 사용을 말한다. 정상인 시각을 기준으로 만들어진 아파트에서 불편함을 겪고 있는 색약자와 고령자 등을 고려했다. 

명확한 정보 위주 그래픽과 명도 차(밝기차이)를 이용했다. 벽면, 기둥 , 바닥면에 적용하는 사인 및 픽토그램엔 명도 차를 3단계 이상 나도록 계획해 명확성을 높였다. 보행로는 보행자 안전을 고려해 시인성을 높인 형광안료 페인트를 적용했다.

코오롱글로벌은 CUD를 사람과 차량이동으로 안전에 취약한 주차공간에 최우선 적용하고 추후 공용공간과 인포메이션 시스템 등으로 확대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코오롱글로벌 관계자는 “CUD는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포용하는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 간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ESG경영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가운데 더 좋은 삶을 위한 가치창조를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서동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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