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2KOREA, 스웨덴 수소협회와 MOU…GHIAA 출범으로 수소산업 선도국 지위 확보 전망
정부, 2026년 연간 1000톤 그린수소 생산 실증 지원…전년比 수소경제 R&D 투자 62% 증가
[한스경제=김동용 기자] 청와대가 문재인 정부의 '수소 비전'이 차기 정부에서도 이어져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문 대통령이 "'수소선박 상황을 물으며 R&D(연구개발) 투자 상황 등을 살펴 보고해주고 다음 정부도 꼭 역점을 뒀으면 좋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임기 말까지 에너지전환의 핵심인 수소경제활성화에 공을 들이는 모습이다. 오는 5월 10일 출범할 윤석열정부도 최근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수소에너지 투자를 확대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어, 향후 수소산업 경쟁력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의 수소 민간 협회인 수소융합얼라이언스(H2KOREA)와 스웨덴 수소협회(Vätgas Sverige)는 수소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양 기관은 국제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공동 수소정책 발굴·지원 등을 협력하게 된다.
정부는 올해 수소경제 전주기 기술개발에 1718억원을 투자한다. 전년 대비 62% 증가한 규모로 신규 R&D 과제에만 역대 최대 규모인 442억원을 지원한다. 주목해야 할 4월 2주차 (4월 3일~9일) 수소경제 주요 이슈를 돌아봤다.
◆ 문재인 정부 '수소비전', 윤석열 정부서도 이어질까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지난 3일 페이스북을 통해 '브리핑에 없는 대통령 이야기' 44번째 글을 올렸다. 이 글에서 박 수석은 문 대통령이 지난 1일 참모진과의 회의에서 수소선박과 관련해 문의한 내용을 전했다.
박 수석에 따르면 당시 문 대통령은 "나는 우리나라가 LNG(액화천연가스) 운반선에서 압도적으로 앞서 있기 때문에 수소선박도 앞설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일본이 소규모 수소운반선에 집중한다고 들었는데 현재 우리나라의 R&D 투자 상황 등을 살펴 보고해주고 다음 정부도 꼭 역점을 뒀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 수석은 "향후 수소경제 확산 시 수소는 파이프라인 운송에서 해상운송으로의 비중이 증가할 것"이라며 "국내 수소 수입 확대에 대비하는 차원에서도 LNG 운반선처럼 액화수소 운반선 기술개발이 필요하고, 이 분야에서 세계 각국의 경쟁을 치열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박 수석은 "결국 수소를 액화 저장해 운반하는 '수소 운반선'과 수소를 연료로 써서 움직이는 '수소 추진선'의 기술개발은 매우 시급하고, 향후 세계 조선 시장의 판도가 재편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박 수석은 "IMO(국제해사기구) 환경규제 강화도 LNG 연료 추진선을 이을 미래 친환경 선박으로 수소 추진선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이유"라며 "탄소중립 측면에서도 수소 시장의 확대는 미래가 아니라 분명한 현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5월10일 취임을 앞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도 대선공약에서 원자력·배터리·태양광·수소 기술 분야를 세계 상위 3위권 이내로 끌어올릴 수 있도록 집중 육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다만, 신재생에너지 산업 육성을 위해 원전 비중을 높이고, 적극 활용하겠다는 부분은 노후 원전의 점진적 폐쇄·신규 원전 건설중단을 추진한 현(現)정부와 차이가 있다.
◆ H2KOREA-스웨덴수소협회, 수소산업 협력 MOU…글로벌 수소산업협회, 내달 서울서 공식출범
수소융합얼라이언스와 스웨덴 수소협회는 6일 수소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정기 교류 및 행사 개최 △민간협력 및 교류 지원 △국제협력 네트워크 구축 △공동 수소정책 발굴·지원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스웨덴 수소협회는 글로벌 수소산업협회 얼라이언스(GHIAA) 발족을 위한 공동의향서(LOI) 체결에도 서명했다. GHIAA는 내달 25일 서울에서 공식출범식을 갖는다. 17개국의 수소협회가 참석할 예정이다.
GHIAA는 민간 중심의 교류 플랫폼·데이터 허브 구축과 함께 국제 수소산업 협력·지원 기반을 마련해 글로벌 수소경제 시장의 민간투자를 촉진하고 수소산업과 시장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게 된다. 특히, 수소융합얼라이언스는 GHIAA 발족을 통해 수소산업 선도국 지위를 확고히 하고, 한국의 수소 관련 중소·중견 기업들의 국제협력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 정부, 올해 수소경제 기술개발에 1718억원 투입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수소산업 전 주기 분야에 국가 R&D 과제에 1718억원을 지원한다. 지난해보다 약 62% 늘어난 수준으로, 특히 신규 R&D 과제에 역대 최대 규모인 442억원을 지원한다.
수소 생산 분야로는 제주 구좌읍에 위치한 30㎿(메가와트) 풍력단지 내 12.5㎿급 수전해 설비를 구축하고, 풍력단지에서 생산된 전력을 기반으로 그린수소를 생산하는 실증사업을 추진한다. 해당 과제가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사업이 종료될 2026년에는 연간 약 1000톤(t) 규모의 청정수소가 생산돼 제주도 내 수소청소차 약 300대 및 수소터빈 혼소 발전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수소 운송·저장 분야로는 기체수소 대비 약 800분의 1로 부피 절감이 가능한 액화수소 저장기술과 수소탱크·압축기 등 수소 설비 부품의 원가 절감과 고성능화를 위한 기술개발을 추진한다. 현재 가용한 액화수소 트레일러는 모두 외국에서 수입하고 있어, 이번 과제를 통해 3톤(t)급 액화수소 트레일러가 우리 기술로 개발될 경우, 2025년에는 국내 액화수소 플랜트에서 나오는 액화수소를 운송하는 데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수소 활용 분야로는 기존 화석연료 기반 모빌리티를 수소 모빌리티로 전환하고, 암모니아 주입 연료전지 원천기술 개발과 연료전지 신뢰성 향상을 위한 기술개발을 추진한다. 아울러, 산업단지 내에서 수소 모빌리티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산업단지 내에 입주한 기업의 부대시설에 자가 사용 목적의 수소저장·충전 시설 설치가 가능하도록 해 그 효과가 배가될 것으로 보인다.
수소 안전 분야에서는 한국형 액화수소 안전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핵심부품 및 시설의 성능을 검증하고 안전성을 평가하는 기술개발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액화수소 핵심부품 및 설비의 성능검증·실증시험 경험을 축적하고, 극저온 환경에 부합하는 안전기준을 제도화해 수소산업 생태계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양병내 수소경제정책관은 "최근 고유가 기조 하에서 고유가와 탄소중립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수소경제로의 이행은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라며 "그린수소 생산·수소 모빌리티 확대 등 수소경제 전주기 분야의 기술력 확보를 위한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용 기자 dy0728@spor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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