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G닷컴에서 운영하는 프리미엄 리뷰./사진=SSG닷컴 제공
SSG닷컴에서 운영하는 프리미엄 리뷰./사진=SSG닷컴 제공

[한스경제=박슬기 기자]  이제 구매후기도 동영상으로 보는 시대가 왔다. 글과 사진에서 한층 진화해 동영상을 통한 생생하고 솔직한 리뷰를 볼 수 있는 쇼핑 환경이 마련됐다. 그동안 거짓 리뷰가 성행한 가운데 이제 동영상을 통한 '리얼후기'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최근 이커머스 업계 사이에서 동영상 후기가 주목받고 있다. 영상으로 상품 후기를 직접 전달해 제품의 장,단점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어서다. 또한 주소비자층인 MZ세대도 동영상에 익숙한 만큼 리뷰도 동영상으로 보는 시대가 왔다. 
 
SSG닷컴은 프리미엄 리뷰 강화의 일환으로 동영상 리뷰를 만들었다. 영상으로 정보를 취득하는 비중이 높아지는 만큼 고객이 자발적으로 양질의 리뷰를 올릴 수 있는 쇼핑 환경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SSG닷컴은 2011년 10월부터 고객들이 작성한 후기를 프리미엄 리뷰로 선정하는 '프리미엄 리뷰' 이벤트를 지속해서 진행해왔다. 전문적인 촬영, 편집 기술이 없는 고객들도 구매한 상품에 대한 후기를 직접 작성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왔다. 
 
장보기 품목의 경우 신선식품, 밀키트 상품을 조리법과 함께 소개하는 영상이 주를 이뤘다. 최근에는 스마트 워치 등 디지털 가전이나 뷰티 전문관 '먼데이문'을 통해 구매한 화장품의 발색, 메이크업 영상도 계속해서 올라오는 추세다.
 
SSG닷컴에 따르면 지난해 말까지 SSG닷컴에 등록된 누적 리뷰 수는 3400만 건에 육박한다. 특히 지난 한해 동안 업로드된 리뷰 수는 이전 해와 비교했을 때 2배 가량 늘어났다. '프리미엄 리뷰' 가운데 동영상 리뷰의 비중은 절반수준으로 나타났다.
 
이재은 SSG닷컴 통합마케팅팀장은 "별점이나 짧은 글 위주의 구매 후기 이상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프리미엄 리뷰 강화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며 "고객에게 보다 입체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11번가는 2019년 11월 동영상 리뷰를 모아서 볼 수 있는 전문 코너 '꾹꾹'도 따로 마련했다. 소비자들이 제품 구매 후 직접 촬영한 영상을 리뷰로 올리는 방식이다. 패션·잡화뿐만 아니라 식품, 생필품 등 리뷰도 직접 올림으로써 새로운 소비자들이 여러 가지 상품에 대한 팁을 얻어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실제로 꾹꾹 코너에는 옷부터, 수세미, 육류, 밀키트 등 다양한 영상 후기가 게재돼 있다. 
11번가는 동영상 후기 작성시 건당 최대 150포인트를 증정하는데 이어 또한 리뷰어 랭킹을 올리면 신상품을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함으로써 동영상 리뷰를 활성화하는데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동영상 리뷰 솔루션 업체도 등장했다. '브이리뷰'라는 곳으로 인공지능 기반 동영상 후기 서비스를 제공한다. 자체 특허 기술인 AI챗봇으로 실구매자의 동영상 리뷰를 수집하고 온라인 쇼핑몰에 자동 업로드해주는 원스톱 서비스다. 특히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만 동영상 리뷰를 생산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해 '가짜 후기'를 쓰지 못하도록 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후기 참고를 하는 사람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후기 콘텐츠가 하나의 경쟁력으로 평가되고 있다"라며 "앞으로 동영상 리뷰를 제공하는 곳이 점차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박슬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