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박지은 기자]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현대차ㆍ기아의 엔진 결함으로 인한 화재와 관련해 특정 연식 차량에 대한 기술적인 분석에 착수했다고 AP통신이 27일(현지시간)보도했다. NHTSA는 2011년부터 2016년 출시한 차량 300만 대를 대상으로 새로운 엔지니어링 분석을 실시하기로 했다.
NHTSA는 그간 현대차ㆍ기아의 엔진 결함과 관련해 사전 조사를 벌여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엔지니어링 분석에 들어가면서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한 셈이다. AP는 "NHTSA가 6년 이상 현대차와 기아를 괴롭혀온 다수의 엔진 화재에 대한 조사를 강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조사 대상 차량은 세타2 GDI, 세타1 MPI, 세타1 MPI 하이브리드, 누우 GDI, 감마 GDI 엔진이 탑재한 현대차 쏘나타, 엘란트라, 기아 쏘렌토, 리오, 옵티마, 소울 등이다.
NHTSA는 2015년 9월 엔진 고장으로 인한 리콜이 발표된 이후 고장과 화재가 끊이지 않고 있다면서 엔진 결함으로 최소 8건의 리콜 조치를 추가로 내렸다. NHTSA는 현대차와 기아에 대한 이미 161건의 엔진 화재 민원을 접수했다고 설명했다. 이 중 일부는 이미 리콜된 차량에서 발생기 때문에 2011년부터 6년간 출시된 모델의 조사를 강화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NHTSA는 이전 리콜이 충분한 차량에 적용됐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엔지니어링 분석을 시작한다고 전했다. 또 이전 리콜 효과와 더불어 현대차와 기아가 실시하고 있는 관련 프로그램의 장기적 실행 가능성 등을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NHTSA는 해당 엔진을 장착한 현대차와 기아의 결함으로 치료가 필요하지 않는 3명의 부상이 보고됐다고 밝혔다.
한편 NHTSA는 작년 11월 기아와 현대차가 엔진 고장이 발생할 수 있는 100만 대 이상의 차량의 리콜에 서두르지 않았다는 이유로 현대차와 기아에 대해 8100만달러의 과징금을 부과하고, 안전 성능 측정 강화와 품질 데이터 분석 시스템 개발 등을 위해 5600만달러의 투자를 합의한 바 있다.
박지은 기자 park@sporbiz.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