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에서 준비한 간편식 제수음식. /이마트 제공 

[한스경제=박슬기 기자] 추석 연휴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가운에 올해는 과거와 사뭇 다른 명절 풍경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영향으로 비대면 명절을 선호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다. 귀성길에 오르는 대신 집에서 명절을 보내는 '혼추족' '홈추족' 등을 위해 즐겁게 추석을 보내는 이색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매년 명절이 되면 가족끼리 둘러앉아 송편이나 만두를 빚고, 전을 부치는 모습은 일상이었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시작된 코로나19로 우리의 일상은 완전히 달라졌다. 집합금지로 가족끼리 모이기 힘들어진 데다 최근 몇 년 사이 제사상이 간소화됐기 때문이다. 이 영향으로 최근 '간편식 제수음식'이 급부상하고 있다. 

 

이마트는 이런 수요를 반영해 간편식 제수음식 물량을 10%가량 확대했다. 2년 연속 이어진 비대면 명절로 많은 가족이 함께 모이지 못하는 상황에 집에서 명절을 보내는 고객이 증가할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마트가 준비한 '간편식 제수음식'은 모싯잎송편, 흰 송편, 빈대떡, 오색꼬치, 오색잔치잡채 등 무려 40여 종이다. 또한 명절 이후 밥반찬으로 활용할 수 있는 너비아니와 떡갈비의 용량을 늘려 기획 팩으로 출시하는 등 제수음식을 폭넓게 준비했다. 

 

명절을 보내는 모습도 달라졌다. 무조건 집에서 가족과 시간을 보내야 한다는 인식에서 벗어나 단기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특히 고향에 가지 못한 이들은 도움의 손길을 원하는 이들을 도우며 알찬 명절을 보내고 있다. 

당근마켓에는 명절 연휴 기간 단기 알바 구하는 게시글이 많이 급증했다. /당근마켓 제공 

실제 중고거래플랫폼 당근마켓에는 명절 연휴 기간 동한 단기 알바를 구하는 게시글이 급증했다. 업체 측이 추석 단기 아르바이트 공고 글을 보기 쉽도록 개별 카테고리를 운영할 정도로 게시글 수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당근마켓에 따르면 벌초 아르바이트를 구하는 게시글이 다수 게재됐다. 한 사람은 '일일 벌초 알바 구합니다'라는 내용으로 일급 8만원을 제시했다. 당근마켓은 전국 곳곳에서 이런 벌초 알바글이 많이 올라왔다고 전했다. 

 

또한 반찬가게 전 부치는 아르바이트 글도 다수 확인됐다. 최근 명절 음식을 구입해 상을 차리는 집들이 늘어나면서 동네 반찬가게들의 일손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시급 1만2000원에 전 부치는 아르바이트를 구하는 글도 확인됐다. 

 

쿠팡플레이에서 영화 '해리포터' 전편을 감상할 수 있다. /쿠팡플레이 제공 

OTT는 집에서만 명절을 보내는 이들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했다. 쿠팡플레이는 추석 연휴를 맞아 해리포터 시리즈 전편을 무제한 관람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부터 '해리포터와 죽음의 성물-2부'까지 총 8편을 쿠팡플레이에서 감상할 수 있다. 

 

쿠팡플레이는 이번 추석을 맞아 와우 회원들이 명절 연휴 동안 가족들과 함께 감상하기 좋은 영화들을 대거 준비했다. '반지의 제왕' '호빗' 시리즈 전편과 '트와일라잇' '헝거게임' '트랜스포머' '007' 등 인기 해외 영화들을 선보인다. 또한 쿠팡플레이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미나리' '조이의 특별한 플레이리스트' '존경하는 재판장님' 등 독점 콘텐츠들도 제공한다. 

 

올해 각 업계는 비대면 명절에 대해 철저히 준비한 것으로 보인다. 5일간의 연휴를 대비해 음식부터 단기 아르바이트, 다양한 콘텐츠 등으로 이전과 다른 추석 연휴가 될것으로 전망된다. 

박슬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