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중국 출시 목표

[한스경제=변동진 기자] 대웅제약은 보툴리눔 톡신 제제 ‘나보타’의 중국 임상 3상에서 미국 엘러간의 ‘보톡스(Botox)’와 비교해 동등 이상의 효과를 확인했다. 이를 통해 내년 출시를 목표로 중국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대웅제약은 28일 임상시험의 성패를 미리 가늠해볼 수 있는 톱라인(Topline)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임상에서 중등증에서 중증의 미간 주름이 있는 환자 473명에 나보타 또는 대조약 보톡스를 동일 용량으로 1회 투여한 후 16주까지 4주 간격으로 미간 주름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
주평가변수인 투여 후 4주째 미간 주름 개선 정도에서 나보타 투여군은 92.2%, 대조군은 86.8%를 보여 나보타의 비열등성이 입증됐다.
박성수 대웅제약 나보타사업본부장은 “중국 시장은 미국 다음가는 큰 규모이지만, 아직 보툴리눔 톡신 제품의 경험이 1%대에 불과해 폭발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시장”이라며 “내년 출시를 목표로 중국 진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박 본부장은 “차별화된 사업전략을 통해 3년 내 중국에서 매출 1위를 달성하겠다”고 덧붙였다.
미국 최대 투자은행인 골드만삭스는 2018년 6억7200만 달러(약 8000억원) 규모의 중국 보툴리눔 톡신 시장이 2025년 15억5500만 달러(약 1조8000억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은 많은 인구와 지속적인 경제성장, 미용에 대한 높은 관심 등으로 향후 10년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핵심 시장이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선진국에서 검증된 나보타의 제품력을 바탕으로 중국 고객에 맞는 최적의 차별화 마케팅전략을 통해 중국 시장에서도 K-바이오의 위상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대웅제약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현지 제품명 ‘주보’로 나보타를 승인받았다. 이외에도 유럽, 캐나다 등 전 세계 55개국에서 품목허가를 받았으며, 약 80개국과 수출 계약을 맺었다.
변동진 기자 bdj@sporbiz.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