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브랜드 슬로건 'Never just drive.' 발표, N 브랜드 전략과 비전 공개

[한스경제=김재훈 기자] 현대자동차(현대차)가 ‘코나 N’을 최초 공개하고 자사 고성능 브랜드 N의 라인업을 SUV로 확대했다.
현대차는 27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현대 N Day’ 행사에서 ‘코나 N’을 공개했다. ‘코나 N'은 현대차의 첫 번째 고성능 SUV 모델로 기존 N 브랜드 라인업에 SUV의 실용성을 갖춘 모델을 더함으로서 고성능을 추구하는 고객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 연구개발본부장 알버트 비어만 사장은 “N은 현대차의 고성능 기술을 통해 양산차의 성능을 견인해오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성능을 원하는 고객의 요구에 발맞춰 끊임없이 도전하고 발전해 나아갈 것이다”고 말했다.
이번에 공개된 ‘코나 N’은 2.0ℓ 터보 GDI엔진을 장착했다. 기존 대비 지름이 5mm 증대된 52mm의 터빈휠과 2.5mm^2만큼 면적이 증대된 12.5mm^2의 터빈 유로를 적용하고 실린더 블록의 형상 및 재질 개선 등을 통해 엔진의 성능과 내구성을 동시에 끌어올린 것이 특징이다.
또한 기존 엔진들은 약 6000rpm에서 최대출력에 도달했던 것에 반해 ‘코나 N’의 엔진은 약 5500rpm부터 최대출력을 유지시켜주는 플랫파워 특성을 현대차 최초로 적용했다. 이로 인해 가속구간에서 ‘코나 N’의 잠재력을 폭넓게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코나 N은 성능이 향상된 엔진과 8단 습식 DCT(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적용으로 벨로스터 N 대비 5마력에 4kgf∙m만큼 성능이 향상된 최고출력 280마력(ps), 최대토크 40kgf∙m의 동력성능을 갖췄다.
일시적으로 터보 부스트압을 높여 출력을 향상시켜주는 ‘N 그린 쉬프트(NGS)’를 작동하면 최대 290마력까지도 출력을 올릴 수 있다. 이로서 런치컨트롤 작동 기준 240km/h의 최고속도와 함께 제로백(100km/h까지 도달하는 시간) 5.5초가 가능하다.
또한 N 전용 19인치 초경량 단조휠을 선택하면 주조휠 대비 대당 12kg의 중량을 추가로 절감 가능하다. 이는 차량의 현가장치 아래에 위치한 부품들의 무게를 의미하는 현가하질량(Unsprung mass) 감소로 이어져 타이어의 노면 접지력을 높이고 보다 안락하면서도 민첩한 기동을 가능케 한다.
전자식 차동제한장치(e-LSD)도 적용해 급격한 코너링에서도 구동륜에 최적의 토크를 배분함으로써 언더스티어를 억제하고 예리하게 커브길을 공략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N 모델의 3대 DNA 중 하나인 ‘코너링 악동’ 면모를 강조하는 요소로, 코나 N의 역동적인 주행성능을 완성시킨다.
이밖에 고성능 특화 기능인 ▲N 그린 쉬프트(NGS) ▲N 파워 쉬프트(NPS) ▲N 트랙 센스 쉬프트(NTS) ▲능동 가변 배기 시스템 ▲런치 컨트롤 등을 기본 사양으로 적용해 운전의 즐거움을 극대화했다.
‘코나 N’에 적용된 인터페이스를 살펴보면 10인치 디스플레이와 헤드 업 디스플레이(HUD)에 N 전용 인터페이스가 탑재돼 마치 게임을 하는 듯한 느낌을 선사하며 운전의 재미를 배가시킨다.
또한 고성능 전용 사양 외에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도 대거 적용했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등을 기본 적용함과 동시에 N 모델 최초로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 등을 적용해 일상적인 주행에서의 안전도 소홀히 하지 않았다.
‘코나 N’은 디자인 부분에서도 역동적인 성능에 걸맞은 스포티한 내‧외장 디자인을 자랑한다. 전면부는 고성능 이미지를 강조하는 N 로고가 부착된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과 함께 다크 크롬 현대 로고를 적용해 N 모델만의 강렬한 인상을 갖췄다.
측면부에는 기본차 대비 사이즈가 증대된 N 전용 퍼포먼스 휠과 235/40R19의 UHP 타이어가 바디 컬러 클래딩과 함께 코나의 공격적인 자세를 극대화해준다. 특히 바디 컬러 클래딩은 ‘코나 N’의 역동적인 비율과 넘치는 볼륨감을 한껏 강조해준다.
한편 현대차는 이날 행사에서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 ‘Never just drive.’과 함께 N 브랜드 전략과 비전을 공표했다.
현대차는 N 브랜드 필름을 통해 드라이빙의 매 순간 느낄 수 있는 즐거움을 표현함과 동시에 전기‧수소연료 등 점차 다변화되는 자동차의 동력원에도 변치 않는 운전의 즐거움을 지속해서 추구하겠다는 N 브랜드의 철학을 설명했다.
현대차 고객경험본부장 토마스 쉬미에라 부사장은 “N은 지난 2015년 공개한 고성능 수소연료전기 컨셉카인 ‘2025 비전 GT’를 기점으로 지속가능한 퍼포먼스의 비전 실현을 목표로 발전해왔고, 전기나 수소연료, 혹은 두 기술이 융합된 고성능도 검토 중이다”고 밝혔다.
아울러 “움직이는 연구소(Rolling Lab) 개념인 ‘RM’ 프로젝트를 적극 활용함으로서 고성능 기술을 지속적으로 연마하고 미래 고성능 전동화 시장을 선도해 나아갈 것이다”고 덧붙였다.
김재훈 기자 rlqm93@sporbiz.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