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에서 셧다운 사태가 발생했다.
미국 상원은 19일(현지시간) 본회의를 열어 임시예산안에 대한 표결을 했으나 의결정족수인 60표를 채우지 못해 처리하지 못했다. 이로써 극적 타결이 이뤄지지 않는 한 20일 자정을 기해 미국 연방정부는 셧다운 될 것으로 보인다.
셧다운 제도는 정당 간의 예산안 합의가 실패해 새해 예산안 통과 시한을 넘기는 경우 정부기관이 일시 폐쇄되는 상태를 말한다. 셧다운 사태에 따라 미 연방정부는 국방, 교통, 보건 등 필수 분야는 업무는 계속할 수 있지만 80만명에 달하는 대부분의 연방 공무원들은 무급 휴가를 떠나야한다. 이에 따라 연방 공무원의 보수 지급도 즉각 중단된다. 필수 인력만 남아 국가 안보, 법 집행과 같은 정부의 핵심 서비스를 수행하고 그 외의 모든 공공 서비스 제공은 중단되는 것.
국내 네티즌들은 이 같은 소식에 적극적으로 환영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일하지 않는 자, 먹지도 말라'는 모토가 합리적이라는 분위기다.
네티즌들은 "미국이 합리적이네...공무원도 노는 동안 무급이라...우리도 도입하자."(mocr****), "일하지 않는자 먹지도 말라"(tstx****), "저게 정상이지..얼마나 일이 없으면 코인따먹기나 하고 쳐 앉아있나 ㅋ"(gbsc****), "그거 좋은 제도다. 우린 저리 안될까?"(drk4****), "저절로 해결되는 쇼~ 기축통화 깡패가..뭐가 걱정인가? 돈 찍어도 돈의 값어치가 독야 청청 하거늘... 18번째라는건..곧 해결되고, 19번째도 대기 하고 있다는것.. 미국 정치하는 놈들도 공돈 먹는 티 아내려고 잔머리 굴리는것은 한국과 유사 하네~~"(l017****), "국내도입이 시급하다. 쓸데없이 공무원만 많은 개한민국"(aigc****), "공무원 노는 동안 무급..한국은 교사 ,공무원만 잘 사는 나라.."(gini****)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이슈팀 onlinenews@sporbiz.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