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단축항공로 운영으로 소나무 760만 그루 식수효과 창출
남중국 노선 약 166만 3137㎞로 가장 크게 단축
단축항공로 도면. /국토부 제공
단축항공로 도면. /국토부 제공

[한스경제=김호진 기자]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하늘길 운영을 분석한 결과, 국제선 54만 5478대 중 19만 7544대(36%)가 단축항공로를 이용해 총 385만km(약208만 마일), 지구 96바퀴의 비행거리를 줄였다고 밝혔다.

단축항공로는 평상시에는 사용할 수 없으나, 군 비행이 없는 시간대 등 특정한 조건에서 국방부와 협의해 사용할 수 있는 임시항공로를 뜻한다.

앞서 2022년에는 국제선 총 27만 6356대 중 9만 9115대가 단축항공로를 이용해 214만 5710km를 단축했으며, 2023년에는 국제선 교통량의 증가와 함께 국토부·국방부(공군)와 긴밀한 협조체계 유지로 전년 대비 단축거리는 170만 7251km(79.57%) 증가하고, 단축항공로 이용률은 36%로 작년과 동일한 수준을 유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주요 단축항공로 순위를 살펴보면, 국제선 중 남중국 노선이 약 166만 3137km(89만 8022마일)로 가장 크게 단축했으며, △미주‧일본 노선은 약 114만 1773km(61만 6508마일) △동남아 노선이 약 57만 9802km(31만 3068마일)로 뒤를 이었다.

국토부는 단축항공로 이용으로 약 4487시간의 비행시간을 단축했으며 약 239억 원 상당의 항공유 2만 738톤을 절약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항공사의 항공유 비용 부담을 줄이고, 공중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항공기 지연을 최소화하는 등 경제적 효과가 발생했으며, 6만 5471t의 탄소배출을 저감해 소나무 약 761만 2906그루의 식수효과를 통해 탄소중립 가치 실현에도 기여하는 등 환경적인 효과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유경수 국토부 항공안전정책관은 "단축항공로는 국토교통부와 국방부 소속 관제기관 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이뤄지는 관제현장에서의 적극행정의 결과로, 유류비 절감뿐 아니라 정시성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되므로 이를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호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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