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2030년 ESG 금융지원 100조·2050년 자산 탄소배출 제로' 목표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생태계 보전 친환경경영 총력"
우리금융그룹이 '2050년까지 그룹 내부 및 자산포트폴리오 탄소배출 '0(Zero)' 달성과 2030년까지 ESG금융 100조원 지원'이란 중장기 ESG 목표를 설정하고, 친환경 경영확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스경제 DB
우리금융그룹이 '2050년까지 그룹 내부 및 자산포트폴리오 탄소배출 '0(Zero)' 달성과 2030년까지 ESG금융 100조원 지원'이란 중장기 ESG 목표를 설정하고, 친환경 경영확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스경제 DB

[한스경제=이성노 기자] 우리금융그룹이 '금융을 통해 우리가 만드는 더 나은 세상(Good Finance for the Next)'이란 ESG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2050년까지 그룹 내부 및 자산포트폴리오 탄소배출 제로(0) 달성과 2030년까지 ESG금융 100조원 지원'이란 중장기 ESG 목표를 설정하고, 친환경 경영확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금융은 인간과 사회, 환경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기후위기 대응, 생물다양성 보전, 순환경제 달성, 물 관리 및 해양보호를 중심으로 환경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환경경영은 그룹 ESG전략 체계를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그룹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검토해 그룹사별 목표를 설장하고, 분기별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아울러, 환경경영 관련 국제인증을 취득하는 등 글로벌 수준의 환경경영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세부적으로, 지주 ESG경영부와 전 자회사 ESG담당부서는 온실가스, 에너지, 폐기물 용수 등 환경지표를 관리하고, 회사별 환경성과를 분기마다 취합, 모니터링해 목표달성 현황을 주기적으로 점검·공개하고 있다. 

◆ 탄소충립 총력…금융배출량, 기회요인 발굴 등 금융자산 전략 마련 

우리금융은 탄소중립이 단순히 금융배출량을 감축하는 것을 넘어 기회요인을 발굴하는 것까지 고려해 금융자산 전략을 마련했다. 

금융배출량 감축수단은 △금융배출량 감축 요소 △회피배출량 증가 요소 △금융집약도 축소 요소 등을 고려해 수립했다.

금융배출량 감축 요소는 거래 기업으로 하여금 탄소배출 감축을 유도하기 위해 필요한 자금을 공급하는 것과 금융자산의 조정을 하는 것으로 구분하고, 회피배출량 증가 요소는 재생에너지 투자 및 녹색채권 투자 등과 같은 녹색금융을 지원하는 것으로 구분했다. 또한 금융집약도 축소 요소는 금융 자산의 조정으로 구분했다. 

반면 거래 기업과 상생하는 감축수단은 전환금융(Transition Finance)의 발굴과 지원으로 요약할 수 있으며, 우리금융은 이러한 전환금융을 기후변화에 대한 기회요인으로 인식하고 있다. 이에 전환금융은 감축지원금융과 녹색금융으로 구분했다. 

먼저 감축지원금융은 Scope 1,2,3(직접배출·간접배출·기타 간접배출)으로 구분해 각각 △CCUS(탄소 포집 및 활용·저장 기술, Carbon Capture, Utilization & Storage) 시설자금 공급, 제조 방식 변경(철강·시멘트·석유화학·정유 등) 자금 공급, 발전 설비 효율화 자금 공급 △에너지 효율(절감, 기계장치 변경, 노후 설비 교체 등) 개선 자금 공급 △완제품 생산을 위해 기초 재료(원재료·중간재·부품 등) 변경에 대한 자금 공급, 완제품 생산 방식 변경, 신제품 전환에 대한 자금 공급 등으로 분류했다. 

녹색금융은 △재생에너지 투자:PF, RE100(한국형 RE100 포함) 가입 자금공급, 제3자간 전력거래 및 기업 PPA 상대방(생산자 및 소비자)에 대한 자금 공급 △녹색금융(K-Taxonomy) 체계 재분류 후, 관련 기업에 대한 자금 공급, 녹색채권 발행 및 투자 △국외배출(산림·흡수원· 재생에너지 투자 등) 지원 및 투자, 국내 흡수원 개발 지원 및 투자 등으로 나누었다.
 
우리금융이 기회요인으로 발굴한 감축지원금융의 주요 전략 방향은 거래 기업의 탄소배출을 감축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해 그룹의 금융배출량을 감축하는 것과 녹색금융 지원을 통해 금융자산의 비중을 조정하고 그룹의 금융배출량을 감축해 그룹의 이행 리스크를 축소하는 것이다.

우리금융은 "이러한 전략방향은 거래 기업과 상생을 통해 해당 기업과 우리금융의 지속가능성을 확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리금융의 기후리스크 체계는 탄소중립 달성을 목표로, 조직 및 시스템 인프라에 기반해 기후리스크를 식별→평가→관리→공개의 절차에 따라 실행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기후리스크 식별은 금융배출량 발생원천을 인식하고, 발생원천의 자산군을 분류하는 것으로서, 탄소회계금융협의체(PCAF) 및 과학기반감축목표이니셔티브(SBTi) 대상을 고려해 선정한다.

기후리스크 평가는 금융배출량을 측정하는 것으로, 우리금융의 금융배출량 측정은 PCAF의 방법론에 따라 6개 자산군 구분하고 탄소배출 유형에 따라 진행된다. 이어서 기후리스크 관리는 △관리지표 설정 △고탄소 업종 선정 △감축목표 설정 △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관리로 구분된다.
 
우리금융은 기후리스크 관리를 통해 차주의 이행리스크를 축소해 그룹이 보유한 금융 자산의 이행리스크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며, 기후리스크 관리현황을 매년 공개할 방침이다. 아울러 공개의 일관성과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중장기 추진과제로 선정한 시스템 인프라를 마련할 예정이다. 

지주 미래사업추진부문장(최고지속가능책임자)은 환경경영 관리감독 등 환경경영에 대한 총괄업무를 담당하고, 우리금융 환경경영의 최종 의사결정은 이사회 내 ESG 경영위원회에서 추진되며, 연간 최소 1회 이상 정기적으로 환경경영 성과를 검토하고 있다. 

◆ 글로벌 이니셔티브 가입 확대…ESG경영 확산·환경적 지속가능성 강화

우리금융은 ESG경영 확산과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글로벌 이니셔티브 가입에도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우리금융은 지난 2021년 1월에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 가입과 ‘기후변화관련재무정보공개(TCFD)’ 지지선언을 완료했다. CDP와 TCFD를 통해 그룹 내 실질적인 이행 체계가 갖춰질 수 있도록 준비 중이며, 중·장기적으로 그룹 차원의 기후변화 시나리오 분석을 통한 재무영향도 측정과 자산 포트폴리오 전략을 수립하는 등, 그룹의 전략 방향과 리스크 관리를 연계해 나가고 있다. 

특히 지난 2021년 8월과 9월에는 그룹 중장기 환경목표(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로드맵의 일환으로 PCAF와 SBTi에 가입했으며, 국내 금융사 최초로 비즈니스 앰비션 포 1.5℃(Business Ambition for 1.5℃) 캠페인에 참여했다. 우리금융은 향후 PCAF가 제시하는 방법론에 의거, 그룹의 자산 포트폴리오 탄소배출량을 측정하고, 과학적 근거에 기반해 탄소중립의 실절적 이행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금융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감축 활동은 물론 자연회복을 위해 '순환경제 달성'과 '생물다양성 보전' 분야에서도 실질적인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순환경제'와 '생물다양성'은 우리금융의 환경경영 핵심 키워드다. 

우리금융은 2022년 1월, 생태계 회복을 위한 국제적 연대와 자연과 관련된 기업의 정보공개기준을 수립하는 자연관련 재무정보공개 협의체(TNFD)에 국내 기업 최초로 참여했다. TNFD는 자연 손실을 방지하고, 생태계 회복을 위해 활동하는 글로벌 환경 협의체다.

이어서 3월에는 WWF(세계자연기금)와 플라스틱 오염방지 및 순환경제 달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5월에는 산림청과 탄소중립 및 ESG경영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통해 △산림 전용 및 황폐화 방지 사업(REDD+) △산림효과 지표발국 및 연계방안 공동검토 △국내외 산림관련 기관과 네트워크 구축 및 공동홍보 등, 토지황폐화 방지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우리금융그룹이 한반도 동쪽과 서쪽을 연결하는 국가 숲길인 「동서트레일」 의 서쪽 첫 구간 안면도 구간 조성사업에 참여한다. /우리금융그룹 제공
우리금융그룹이 한반도 동쪽과 서쪽을 연결하는 국가 숲길인 「동서트레일」 의 서쪽 첫 구간 안면도 구간 조성사업에 참여한다. /우리금융그룹 제공

또한 8월에는 아시아 기업 최초로 글로벌 생물다양성 이니셔티브인 생물다양성 회계금융파트너십(PBAF)에 가입했다. PBAF는 금융회사의 여신 및 투자 활동이 자연과 생물다양성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공개하도록 표준을 제공하는 글로벌 민간 파트너십이다.

2개월 뒤인, 10월에는 파리기후협약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글로벌 은행간 리더십 그룹인 넷제로은행연합(NZBA)에 가입했다. NZBA는 2050년까지 넷제로(Net-Zero·탄소중립)를 목표로 하는 글로벌 은행간 리더십 연합체로 전세계 41개국 117개 은행이 참여하고 있으며, 참가은행의 총자산은 전세계 은행 자산의 약 39%(70조 달러)에 육박한다.

지난해 8월에는 ‘SBTi(과학기반 감축목표 이니셔티브)’로부터 그룹 탄소감축목표에 대한 승인을 획득했다. SBTi는 지난 2015년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WWF 등이 공동으로 설립한 글로벌이니셔티브로 기업의 탄소감축 목표 수립에 대한 글로벌 표준 제공 및 목표를 검증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6000여 개의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우리금융은 SBTi 권고안에 따라 기준연도를 2022년으로 설정했고, 탄소배출량 측정·인증 범위도 국내 금융회사 중 최대 범위로 추진했다. 특히, 업종별 최신 SBTi 감축방법론을 적용하는 등 SBTi에서 요구하는 기준을 모두 충족해 국내 금융회사 중 최단기간인 신청 2개월 만에 승인을 획득했다.

구체적인 이행을 위해 SBTi 기준에 따라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은 2022년 대비 2030년까지 42% 감축 △금융자산 탄소배출량은 2022년 대비 2030년까지 27% 감축하는 것을 중간 목표로 수립하고,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 '우리금융 생명의 숲'부터 '동서트레일'까지 

우리금융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그룹 차원에서도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우리금융 생명의 숲' 사업을 통해 어린이와 청소년의 일상생활 공간인 학교 내에 숲을 조성해 녹색 쉼터를 제공하고 있으며, 환경부가 주관하는 '한국형 무공해차 전환 100(K-EV100)' 캠페인에 동참해 2030년까지 업무용 차량을 100% 친환경 무공해차로 전환할 예정이다. 아울러 친환경 기업문화 확산을 위해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순환경제와 생물다양성 관련 캠페인을 연중 진행하며 자발적 동참과 생활 속 실천을 유도하고 있다.

또한 경북 울진에서부터 태안 안면도에 이르기까지 한반도의 동쪽과 서쪽을 연결하는 '동서트레일' 사업에도 참여했다. '동서트레일'은 '울진금강소나무숲'에서 시작해 속리산둘레길과 내포문화숲길 등을 거쳐 서쪽 끝인 태안의 '안면소나무숲'까지 연결하는 총길이 849km의 대규모 국가 숲길 조성사업이다. 우리금융은 이를 통해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더 나아가 숲길 조성을 통한 지역 발전을 도모해 숲길이 상생의 연결고리가 되는 데에 기여하고자 한다. 

주요 그룹사별 친환경 금융 사례를 보면, 우리카드는 고객의 탄소중립 생활 실천을 유도하고 카드 사용액의 일정 비율을 식림(植林) 사업에 기부하는 콘셉트의 친환경 특화카드를 출시했다. 해당 카드는 사용액의 0.2%를 글로벌 환경단체인 국제보호협회(CI, Conservation International)가 운영하는 PPC(Priceless Planet Coalition) 프로그램에 기부해 의미를 더했으며, 플레이트 또한 식물성 원료로 제작한 생분해성 플라스틱인 에코젠을 활용해 PVC 플라스틱 제작·폐기 시 발생하는 오염 물질 저감에 기여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지난 2021년 4월 환경부의 K-EV100 캠페인에 동참해 2030년까지 모든 업무용 차량을 100% 무공해차로 전환할 것을 선언했다. 이에 2022년까지 전기차 충전소 43기를 신설했고, 전기차량 35대를 전환했다. 

2022년에는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해 69개 영업점 조명을 LED로 교체했고, 경기도 안성의 연수원 건물에는 친환경 기술을 적용한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해 신재생에너지를 발전 및 사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22년 한 해 동안 총 6만5339kWh 규모의 재생에너지를 생산해 온실가스 배출 감축에 기여했다.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은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목표 수립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실행과 투명한 공개가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투명한 ESG 공시를 통해 그린워싱을 방지하고 신뢰받는 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성노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