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경찰청 DB 연계로 최신 수법까지 차단
/네이버페이
/네이버페이

[한스경제=박종훈 기자] 네이버페이가 휴대폰 피싱 등 금융사기를 유발하는 악성앱 등의 설치 여부를 직접 검사할 수 있는 ‘페이앱 백신' 서비스로 보안 기능을 강화했다.

기존에도 네이버페이 앱 실행시 자동으로 휴대폰 OS의 안전 및 피싱·원격제어를 위한 악성 앱 설치 여부를 검사하고 안내하는 기능을 제공해 왔다. 이번 백신 기능 강화로 사용자가 원하면 언제든지 검사할 수 있는 수동 검사 기능을 추가로 제공하는 것이다. 별도의 백신 앱 설치 없이 네이버페이 앱 하나로 안전한 스마트폰 이용 환경을 보장받을 수 있다.

특히 서울경찰청과 협력해 보안검사시 최신 금융사기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진행한다. 가장 최신 수법의 피싱, 스미싱까지 정확하게 걸러내는 게 강점이다. 서울경찰청 피싱범죄수사팀은 택배사의 배송문자나 모바일 청첩장 등 교묘하게 사칭하는 스미싱 문자나 보이스피싱에 악용되는 악성 앱 등, 최신 수법을 직접 수집해 금융사기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다.

피싱이나 스미싱, 파밍 등 각종 금융사기를 유발하는 악성 앱 설치 여부와 루팅이나 탈옥·가상머신·메모리 변조 등으로부터 휴대폰 운영체제가 안전한지 전반적인 보안까지 검사해 위험·주의·안전 등, 3단계로 구분해 안내한다. 자동 및 수동 검사로 어떤 악성 앱이 설치돼 있는지 바로 확인하고 버튼 하나로 삭제할 수 있다.

페이앱 백신 기능은 네이버페이 앱 신규 설치 및 업데이트로 사용할 수 있다. 자동검사는 네이버페이 앱을 열 때마다 자동으로 실행되며, 수동검사는 네이버페이 앱 화면 우측 상단 3선 메뉴 클릭 후 백신 버튼으로 실행할 수 있다.

네이버페이 관계자는 "네이버페이 앱을 구동하거나, 주기적으로 간단히 검사를 진행하는 것만으로도 내 휴대폰을 피싱과 스미싱 등으로 인한 금융사기, 개인정보 유출로부터 간편하면서도 확실하게 지킬 수 있다"며 "앞으로도 보안 기능 고도화와 유관기관과의 협력 강화를 통해, 네이버페이 사용자들을 금융사기로부터 보호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박종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