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 유통3부지 물류센터, 화성·오산 갈등 격화…법적 절차 vs 생활권 “이견 충돌”

화성시 관내 대형 물류센터 개발 놓고 이웃도시 간 다른 입장 차

2025-10-24     김두일 기자
동탄 유통3부지 물류센터 개발을 둘러싸고 화성시와 오산시가 입장을 달리하며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김두일 기자

| 한스경제=김두일 기자 | 동탄 유통3부지 물류센터 개발을 둘러싸고 화성시와 오산시가 입장을 달리하며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화성시는 법적 근거와 절차에 따라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힌 반면, 오산시는 생활권 영향과 교통 부담 등을 이유로 협의를 요구하고 있다.

화성시 관계자는 “유통3부지는 2010년 동탄2 신도시 실시계획 승인 당시 이미 ‘유통업무설비 용지’로 지정된 곳으로, 국가가 승인한 계획에 기반한 사안”이라며 “지구단위계획 변경은 토지 소유권과 공공성 문제가 얽혀 있어 지자체가 임의로 취소하거나 변경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또한 “교통영향평가 역시 법적 기준에 따라 경기도가 최종 승인한 사항으로, 협의가 없었다면 승인이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화성시는 최초 제안 대비 총 연면적을 35.1% 축소하고, 일일 교통량도 26.3% 감축한 계획을 반영했으며, 도시계획위원회 심의와 건축·경관 심의 과정에서 주민 의견을 반영해 진출입로 개선, 전용차로 도입 등 보완책을 적극 검토할 방침이다./ 김두일 기자

화성시는 최초 제안 대비 총 연면적을 35.1% 축소하고, 일일 교통량도 26.3% 감축한 계획을 반영했으며, 도시계획위원회 심의와 건축·경관 심의 과정에서 주민 의견을 반영해 진출입로 개선, 전용차로 도입 등 보완책을 적극 검토할 방침이다.

반면 오산시는 “물류센터 주요 진입로가 오산IC와 연결되는 만큼 교통체증, 안전사고, 환경오염 부담은 오산 시민이 직접 겪게 된다”며 사전 협의 없는 추진을 문제로 지적했다. 지난 1일에는 오산·동탄 주민 200여 명이 경기도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물류센터 건립 백지화를 요구했으며, 이권재 오산시장과 지역 정치권 인사들도 동참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사안에 대해 “화성시가 법적 근거를 갖춘 절차를 진행 중인 점과, 오산시의 생활권 우려 모두 타당성을 갖는다”며 “지자체 간 중재기구를 구성해 교통대책, 안전대책을 공동으로 마련하는 광역적 협력 모델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김두일 기자

전문가들은 이번 사안에 대해 “화성시가 법적 근거를 갖춘 절차를 진행 중인 점과, 오산시의 생활권 우려 모두 타당성을 갖는다”며 “지자체 간 중재기구를 구성해 교통대책, 안전대책을 공동으로 마련하는 광역적 협력 모델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유통3부지 물류센터는 오는 2025년 하반기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2026년 상반기 실시계획 인가를 거쳐 본격 착공이 가능하다. 화성시 측은 “남은 심의 절차에서도 주민 의견과 교통, 안전 문제를 충분히 반영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일 경기도청 앞에서는 오산·동탄 주민 200여 명이 물류센터 건립 백지화를 요구하며 집회를 열었다./ 김두일 기자

한편, 지난 1일 경기도청 앞에서는 오산·동탄 주민 200여 명이 물류센터 건립 백지화를 요구하며 집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이권재 오산시장, 이상복 오산시의회 의장, 오산시의회 의원들, 차지호 국회의원(오산), 이준석 국회의원(화성 을), 경기도의회 김영희·조용호 의원 등 지역 정치권 인사들이 참석해 “화성시가 협의 없이 초대형 물류센터를 밀어붙이고 있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