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국정자원 화재 비상대응체계 가동···“도민 불편 최소화”

27일 도청서 행정부지사 주재 20개 협업부서와 시군 부단체장 참석 소방의 경우 해양경찰 시스템 활용, 각 분야별 대체 수단 마련해 신속한 대응

2025-09-28     이인호 기자
전북도청 전경./전북도

| 한스경제=이인호 기자 | 전북특별자치도가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화재로 정부 전산시스템이 멈추자 비상대응체계를 가동 중이라고 밝혔다.

도는 27일 도청에서 행정부지사 주재로 20개 협업부서와 시군 부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발생한 정부 정보시스템 중단 사태에 따른 도내 정보시스템 가동 상황과 도민 불편 최소화 대책을 논의하는 긴급 회의를 열었다.

이번 회의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민원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선제적 대응을 마련하기 위해 개최됐다.

도는 회의를 통해 정부 정보시스템 장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민원 처리 지연, 공문서 발송 지체, 긴급 재난 상황 전파 차질 등 다양한 문제를 종합적으로 점검했다. 

특히 도와 시군은 협력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각 분야별 대체 수단을 마련해 행정 서비스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신속한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우선 도와 시군 대표 누리집에는 정부 정보시스템 장애 상황을 공지하고, 정부24를 대신할 수 있는 민원 처리 대체 사이트와 발급 절차를 안내했다. 

아울러 온나라 문서유통시스템이 중단됨에 따라 각 기관 간 공문서 발송은 전산팩스를 활용하도록 하고, 공직자통합메일이 접속 불가할 경우 내부 메신저와 긴급 연락망을 통해 업무를 이어가도록 조치했다.

소방의 경우 해양경찰 시스템을 활용해 신고자 위치조회 경로를 확인하고 있으며, 다매체(문자, 영상) 신고시 112로 연계해 신고접수가 가능하도록 했다. 구급을 위한 병원선정은 카카오톡 등 임시 수단을 활용해 대응하고 있다.

노홍석 전북도 행정부지사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전산시설 화재로 인한 시스템 장애와 관련하여 도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정부와 긴밀히 협력해 정상화와 피해 최소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