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IT&통신 살펴보기] SKT, 사옥 활용한 ESG 경영 지속 실천 外

SKT, 3월 한달 간 친환경 비전 담은 작품 ‘동행’ 전시 KT, AI 코딩블록 IoT 키트로 소프트웨어 학습한다 LG U+, 세계 최초 VR카메라 이용해 국제우주정거장 촬영 네이버, 국내 CSP 최초로 ‘클라우드 랜섬웨어 대응 가이드’ 발간 메타버스 기업 ‘올림플래닛’, 갤럭시코퍼레이션과 '메타플래닛' 설립

2022-03-13     김재훈 기자
사진=SKT

◆SKT, 미디어아트로 사옥에 초록 숲 입힌다

SK텔레콤이 미디어아트로 사옥에 초록 숲 자연을 담았다. SKT는 3월 한 달 동안 본사 사옥 내·외부 미디어월에 온실가스 감축을 주제로 한 미디어 아트 ‘동행(A Journey to Green Forest with SK)’을 전시한다.

SKT는 동행을 시작으로 올 한해 환경 및 생태를 주제로 활동하는 미디어 아티스트들 작품을 사옥 미디어월에 꾸준히 전시할 예정이다. 예술을 통해 구성원과 고객들에게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알려 환경보호에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서다.

사진=KT

◆KT, AI 코딩블록 통해 AI 팩토리‧비서로봇 등 실습 가능

KT가 컴퓨터에 연결해 직접 실습할 수 있는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로봇 융합교구인 ‘KT AI 코딩블록 IoT 키트’를 출시했다. KT AI 코딩블록은 학생들이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을 쉽게 학습 및 구현할 수 있도록 KT가 개발한 웹 페이지 기반 AI코딩 교육 플랫폼이다.

KT는 AI 코딩블록에 IoT 키트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코딩교육 시스템을 개선했다. KT AI 코딩블록 IoT 키트는 AI 제어 스마트 하우스, AI 팩토리, AI 비서로봇 등 다양한 기기들을 직접 제작하고 작동할 수 있도록 했다.

사진=LGU+

◆LG U+, 세계 최초 실사 우주 VR콘텐츠 신규 공개

LG유플러스가 의장사를 맡고 있는 세계 5G 콘텐츠 연합체 ‘Global XR Content Telco Alliance(‘XR 얼라이언스’)’의 신규 VR(가상현실) 콘텐츠 ‘우주체험: 국제우주정거장 경험(Space Explorers: The ISS Experience)’ 에피소드3을 공개했다.

‘The ISS Experience’는 XR얼라이언스의 첫 번째 프로젝트로 3D 360도 VR 최초로 실제 우주에서 촬영한 총 4부작 VR콘텐츠 시리즈다. 국제우주정거장 외부의 실제 우주공간 모습을 실감나게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네이버, 클라우드 환경 위협하는 랜섬웨어 대응 가이드 제시

네이버클라우드가 국내 CSP(Cloud Service Provider) 업계 최초로 랜섬웨어 공격 예방 및 대응을 위한 지침이 담긴 랜섬웨어 대응 가이드를 발간했다. 

이번 가이드는 조직 내 보안 담당자부터 보안 전문 지식이 없는 개발자나 운영자까지 모두 랜섬웨어 위협 요소를 파악하고, 이에 따른 대응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고객사의 데이터와 시스템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보안 가이드 및 관련 리포트를 앞으로도 꾸준히 발간할 예정이다.

사진=올림플래닛

◆올림플래닛, 메타버스 미디어 사업 진출 위한 조인트 벤처 설립

올림플래닛은 메타버스 아바타 전문 기업 갤럭시코퍼레이션과 함께 합작법인 '메타플래닛'을 설립했다. 올림플래닛과 갤럭시코퍼레이션은 민간과 기관 모두를 대상으로 메타버스 산업에 대한 양질의 정보와 미래 전망들을 매거진, 유튜브, SNS, 블로그 등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메타플래닛 설립을 통해 올림플래닛은 하이퍼리얼리즘 기반의 가상공간 미디어 사업 영역 진출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1분기 내 론칭 예정인 메타버스 공간 커뮤니티 플랫폼 '엘리펙스(Elypecs)'와의 연계도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