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내 개발 호재, 규제로 막았지만… 잠재적 불씨 남아

강남 GBC 착공승인과 용산 정비창 개발 등 속속 발표에 따라

2020-05-18     황보준엽 기자
연합뉴스

[한스경제=황보준엽 기자] 최근 서울 내 잇따른 개발 호재가 집값을 밀어올릴 지에 관심이 모인다.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착공 승인과 용산 정비창 개발 등 하나같이 시장을 자극할만 한 소식들이다. 당장은 정부의 규제책으로 별다른 과열 양상을 보이진 않고 있지만, 언제든 부동산으로 자금을 불러오는 잠재적 불씨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18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지난 6일 코레일의 서울 용산역 철도 정비창 부지에 주택 8000가구 등 향후 서울에 7만 가구를 공급하는 내용이 담긴 '수도권 주택 공급 기반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 중 5000~6000가구는 일반 분양, 나머지 2000~3000가구는 임대주택으로 공급된다.

같은 날 서울시는 강남구 삼성동의 현대차 GBC 착공을 승인했는데, 현대차가 옛 한국전력 부지를 사들인지 6년여 만이다.

이런 개발 호재들은 일반적으로 집값을 밀어올리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실제로 지난 2018년 박원순 시장이 '여의도·용산 개발 마스터플랜'을 발표했을 때 용산 아파트값은 6월 보합(0.00%)을 기록했다가 두 달 만에 0.45%까지 급등했다.

집값이 초과열 양상을 보이자 박 시장은 직접 용산 마스플랜을 "무기한 연기하겠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교통 개선과 인프라 확충 때문이기도 하며, 직주근접이 좋아져 수요가 늘어나는 이유도 있다. 이 때문에 인근 수혜 예상지역이 주목받았지만, 아직까진 아파트 매매가격에는 예상보다 큰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있다. 

정부가 계속해서 투기 억제를 위한 정책을 펴는 영향이다. 정부는 용산 개발 구역 내 거래허가제를 도입해 빗장을 걸었으며 법인 주택 거래 시 자금조달계획서 의무화, 대출 규제 등 켜켜히 규제를 쌓아가고 있다.

다만 업계에서는 이런 규제 덕에 집값이 당장 오르긴 힘들지만, 언제든 널뛸 수 있게 하는 잠재적인 불씨를 안고가고 있는 것으로 분석한다.

크진 않지만 이에 따른 영향도 조금씩은 나타나고 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5월 둘째주(5월 11일 기준) 서울지역 아파트 매매가격 변동률은 -0.04%을 기록했다. 7주 연속 하락세를 이어갔지만, '-0.06%→-0.04%'로 낙폭이 둔화됐다.

중개업계 한 관계자는 "규제가 계속되고 있어 GBC나 용산 정비창 개발로 인한 파급효과는 제한적일 것으로 보여진다"며 "다만 사업들이 가시화된다면 언제든지 부동산 자금이 몰려들 수 있을 듯 하다"고 말했다.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는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효과가 오히려 용산 철도정비창 부지입지 가치를 부각시킨 꼴"이라며 "지정구역 내에서는 허가기준면적 미만 토지 희소성이 증가될 것으로 보며 지정구역 인접지로 자본이 쏠릴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