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 퀴즈 온 더 블록’ 유재석-조세호, 故 백남준의 특급 도우미 이정성 엔지니어 만나

故 백남준 화제 故 백남준의 특급 도우미, 이정성 엔지니어 만나

2019-06-12     박창욱 기자
故 백남준의 숨은 손, 이정성 엔지니어가 화제다./ tvN '유퀴즈 온 더 블록' 캡처

[한국스포츠경제=박창욱 기자] 유재석, 조세호가 고 백남준 ‘숨은 손’ 이정성 엔지니어와 만났다.

11일 방송된 tvN ‘유퀴즈 온 더 블록’에서는 유재석과 조세호가 종로에 위치한 세운상가를 방문했다.

이날 방송에서 유재석 조세호는 비디오 아트의 거장인 故 백남준의 ‘숨은 손’으로 알려진 이정성 엔지니어를 만나 폭넓은 대화를 나눴다. 백남준 선생과 처음 만나게 될 때의 인연부터 31년간 함께 해 왔던 작업들과 후일담 등 백남준 선생 관련 역사 토크를 이어갔다.

또 이정성 대표가 처음 전자일을 시작하게 된 계기부터 작업을 하면서 보람찬 순간, 백남준 선생에게 꼭 하고싶었던 말까지 그동안 들을 수 없었던 진솔한 이야기들을 쏟아내 그의 의미있는 삶을 엿볼 수 있게 됐다.

한편 백남준은 한국 출신의 비디오 아티스트로 1960년대 플럭서스 운동의 중심에 있으면서 전위적이고 실험적인 공연과 전시로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비디오 예술의 선구자이며 다양한 매체를 통해 예술에 대한 정의와 표현의 범위를 확대시켰다.